칼바람 조합 승률을 예측해보자

칼바람 조합 승률을 예측해보자 - 3

dodogcat 2021. 3. 6. 00:19

주피터 노트북에서 돌렸다.

 

 

처음에는 칼바람에서는 승률 높은 챔피언과 낮은 챔피언을 특징으로 생각해 2가지 팀을 나눠 모델을

 

X -히든레이어(30)-히든레이어(30)-히든레이어(2)-Y

 

이런 식으로 했었다. 하지만 정확도가 70 주변을 머물렀고 학습을 많이 시켜도 개선되지 않았다.

 

히든레이어가 많으면 어떻게 되나 보니 갑자기 정확도가 떡상했다. 이때부터 적당한 모델 찾기 노가다가 시작되었다.

 

대충 뻘짓한 모음

80만 개 정도의 매치로 하기엔 시간이 오래 걸려 12만 개의 데이터를 이용해 적합한 모델을 찾으려 했다.

chlwjrghk.ipynb
0.03MB

모델을 찾는 중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다.

 

하나는 같은 모델이어도 샘플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인다는 것이다.

500_500_500_300B(B는 BatchNormalization을 한 레이어)
500_500_500_300B

위의 2개의 이미지는 똑같은 모델로 돌렸으나 결과가 매우 차이 났다.

 

500_500_500_500_300allB
300_300_300_300B
500_500_500_500_300B

BatchNormalization을 하면 정확도가 올라가고 학습이 잘못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해서 넣었는데 test값이 떨리는 현상이나 학습과 동떨어지게 나왔다.

 

왜인지는 모르겠다. 나중에 생각해보자.

 

 

 

800_1000_500_500_300

나름 괜찮은 모델을 찾았다 생각해 모든 데이터를 넣고 돌렸다.

king wind.ipynb
0.03MB

 

그런데

500_500_500_300

이때 무언가 잘못됐음을 느꼈다. 지금 생각해보니 배치 정규화를 하면 좋아질 느낌이다.

 

한 학습에 4분씩 걸리고 위에 좋은 모델들은 로그함수처럼 초반에 금방 올라가니

1000_1000_1000_1000_1000

20번씩 돌리면서 감을 잡아보려 한다.

 

구글에서 자동으로 적합한 모델 찾아주는 게 나왔다는데 생각이 나면 적용시켜보면 좋을 듯이다.